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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미리보기' 쉽고 눈에 띄게 만드는 방법

by 유랑2 2022.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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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미리보기 이미지를 눈에 띄게 만드는 방법

 

유튜브에서 영상을 고를 때 무엇을 가장 먼저 보시나요? 아마도 '미리보기' 일 것입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는 시청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내 콘텐츠 영상의 얼굴입니다.

콘텐츠를 볼지 말지를 고민하는 기준, 채널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요소 역시 미리보기 이미지입니다.


미리보기 이미지가 왜 중요할까? 

'미리보기 이미지'는 동영상을 보기 전에 영상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유튜브 재생 목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일반적으로 그 동영상을 대표하는 화면을 캡처해 미리보기 이미지로 활용하는데, 수많은 영상 사이에서 '내 영상도 한번 보세요' 하며 사용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공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유튜브 홈 화면, 수많은 콘텐츠 사이에서 미리보기 이미지 하나로 시청자의 기대감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를 둘러보는 사용자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가장 먼저 보고 제목과 이미지가 마음을 끌면 클릭합니다. 콘텐츠가 아무리 재미있어도 미리보기 이미지에서 시청자가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시청의 기회 역시 줄어들겠죠. 아이디어 스케치를 몇 장씩 그려보고 제목도 여러 개 뽑아 보면서 어떻게 하면 콘텐츠의 내용에서 벗어나지 않고도 시청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 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를 눈에 띄게 만드는 방법

미리보기 이미지가 너무 심심해도, 너무 복잡해도 시선을 끌기 어렵습니다. 시청자가 스크 롤을 내렸다 잠시 멈추는 그 순간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하니까요. 순간을 사로잡지 못하면 스크롤은 계속 내려가고, 내 콘텐츠는 화면 위로 사라지겠죠.

 

다음은 잘못 만든 미리보기 이미지의 세 가지 유형입니다.

  • 게으름형
    • 유튜브가 골라 주는 자동 미리보기 이미지
  • 자아도취형
    • 핵심을 알 수 없고 '나에게만 재미있어 보이는 미리보기 이미지. 중요한 것은 '나의 재미’ 가 아니라 '시청자의 재미' 라는 사실! 
  •  구구절절형
    • 텍스트가 많고 작아져 잘 읽히지 않는 미리보기 이미지. 특히, 모바일에서는 더더욱 화면이 작아지니 유의! 

 

그렇다면 잘 만든 미리보기 이미지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눈에 띄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어떤 요소에 중점을 둬야 할지 한번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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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이미지로 시선 끌기 

눈에 띄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미지로 시선 끌기 입니다.

시선을 끄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김메주와 고양이들 채널처럼 반려동물이 주인공인 콘텐츠에서는 아주 귀여운 고양이 사진으로 시선을 끌 수 있겠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사진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고 화제의 인물을 등장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큰 인기를 끌었던 액체괴물 콘텐츠의 괴상한 모습 또한 사용자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지요. 오늘 만든 콘텐츠에서 시선을 끌 만한 요소는 어떤 것인지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미리보기 이미지에 사용할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콘텐츠 속 하이라이트 장면을 캡처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캡처 이미지뿐 아니라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합치고 배경을 넣는 등의 후작업을 거쳐 재가공하는 거예요. 콘텐츠 속의 장면만으로는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힘들 때 여러 이미지를 배치해 새 로운 미리보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 세 가지만 유의하세요.

첫째, 콘텐츠를 대표할 수 있고 순간적으로 시선을 끌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카피가 들어 갈 위치를 고려해 여백의 위치도 확인하세요.

셋째, 복잡하지 않고 단순해야 이미지나 카피 에 집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둘, 궁금하게 만들기 

두 번째는 '카피를 활용해 궁금하게 만들기' 입니다. 시선을 끄는 이미지에 적절한 카피가 더해지면 금상첨화이지요.

'낯선 사람을 본 고양이의 반응은?', '고양이에게 채소를 먹이면? 이런 식으로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카피는 '한번 볼까?'하는 호기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평소에 궁금할 것 같은 주제를 카피로 만들어 보세요. 

 

물론 카피를 활용하는 것이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카피 없이 이미지만으로 만들었던 미리보기 이미지가 10만 조회수를 기록한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초보 크리에이터가 이미지 하나로 콘텐츠의 매력을 온전히 어필하기란 쉽지 않답니다. 적절한 카피는 이미지를 도와 내 콘텐 츠의 매력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눈길을 끄는 카피에는 몇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대표 키워드만 강조하는 것입니다. 제목 중에서 핵심 단어만 크고 굵게 강조합니다. 카피가 꼭 문장일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어요. 대표 키워드만으로도 공감을 얻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직접 궁금증을 유발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하면?”, “~했을 때 반응”, “한 세 가지 이유" 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를 언급하는 것도 콘텐츠를 선택하게 만드는 요령이 될 수 있어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단지 시선을 끌기 위해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이미지나 낚시성이 짙은 카피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당장은 조회수에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기대에 비해 실망이 크면 구독자가 싫어요'를 누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좋아요'와 '싫어요'는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로, 싫어요' 수가 심각하게 많다면 품질이 낮은 콘텐츠로 평가되면서 노출 빈도에서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는 구독자와의 관계 가 매우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억지성 콘텐츠로 신뢰를 주지 못하면 크리에이터로서 롱런하기는 힘들겠죠?

 

인기 많은 콘텐츠는 이유가 있다.

내 콘텐츠가 어느 정도 쌓이고 데이터도 누적되면 콘텐츠들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다시 살펴보며 분석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분석 결과를 다음 콘텐츠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 때 활용하면 또 다른 인기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겠지요.

그리고 기존 콘텐츠의 미리보기 이미지도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어요.


내가 유튜브를 이용하면서 어떤 미리보기 이미지에 눈길이 갔는지, 실제로 제목 요소보다 이미지를 먼저 보게 되는지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좋아요. 모바일을 이용하면서 들렀던 포털 사이트나 쇼핑몰에 나타나는 배너들도 눈여겨보세요.

그런 이미지들은 어떻게 하면 눈에 띄면서도 핵심을 최대한 잘 나타낼 수 있을지 전문가의 연구와 고심 끝에 나온 이미지이니 참고하면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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