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유튜브 동영상 파일 관리하는 방법

by 유랑2 2021. 7. 11.
728x90
반응형

유튜브 영상 파일 관리하기


동영상 파일은 사진 파일과 달리 크기가 굉장히 큰 편이라 일반적인 PC 하드의 용량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외부 저장 장치를 이용해 파일을 보관할 것을 추천합니다. 촬영 영상 파일이 쌓이면 초보자의 고민이 하나 더 늘어나는데, 그것은 바로 동영상 파일을 ‘잘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관리를 잘하지 않으면 필요한 영상을 제때 찾지 못해 난감해지는 일이 많거든요. 업로드가 끝난 동영상도 다음 콘텐츠 제작에 다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따로 보관해 두는 것도 잊지 마세요.


외장하드 또는 클라우드 활용하기 

외장하드는 컴퓨터에 연결해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저장 공간입니다. 대용량 USB 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반면, 클라우드는 기기가 아닌 웹에 마련된 대용량 저장 공간입니다. 외장하드처럼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든 파일을 넣고 꺼낼 수 있어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면 저장 공간이 바로 만들어집니다. 기본적인 무료 용량을 제공하고 월 이용료에 따라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아래의 표에 정리해 봤습니다.

외장하드 구분 클라우드
컴퓨터 외부에서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하드디스크 특징 웹으로 이용하는 개인용 저장 공간
외장하드 구입 이후 추가 비용 없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 가능
장점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든 이용 가능 / 분실 위험 없음
충격에 약함, 분실 위험 있음 단점 용량에 따른 월 지출
오프라인 사용 불가
6만 원~ 비용(1TB 기준) 월 9,000원~
씨게이트, 도시바, WD, 삼성, LG 등 추천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공 사이트별로 무료 용량과 월 요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입니다.

구분 무료 제공 용량 1TB 요금
드롭박스 2GB US$9.99/월
구글 드라이브 15GB 11,900원/월
네이버 클라우드 30GB 1만 원/월
원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5GB 8,900원/월


저는 처음엔 외장하드를 사용하다가 혹시 모를 외부 충격으로 인한 파일 손상의 위험이 걱정돼 클라우드로 옮겨 사용하고 있어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다면, 각 서비스마다 일정 용량까지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서비스를 어느 정도 이용해 보고 나서 내게 맞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1TB 기준으로 월요금이 저렴하고 윈도우 연동도 편한 원드라이브를 추천합니다.


효과적인 파일 분류 방법 

콘텐츠가 늘어날수록 파일의 개수도 점점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초반부터 파일 정리를 잘해 두면 앞으로의 파일 관리도 더욱 편해질 겁니다. 나름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저의 분류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신에게 더 편하거나 익숙한 방법이 있을 테니 읽고 참고해 보세요.


에피소드별 분류 

저는 촬영한 파일을 에피소드별로 폴더 또는 파일명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에피소드의 키워드만 검색 하면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만들 콘텐츠는 중요도순으로 앞머리에 번호를 매겨 위쪽에 정렬합니다.


편집을 완료한 후 업로드까지 마친 최종 영상은 [업로드 완료] 폴더로 옮기고 폴더명 앞머리에 회차를 기입하고 있습니다. 폴더 안에는 원본 동영상 파일, 완성된 콘텐츠 파일, 미리보기 이미지를 한꺼번에 모아 보관하고 있습니다.


촬영 날짜별 분류

다른 방법으로는 촬영한 날짜별로 분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날짜 기록이 중요한 성장 일기나 프로젝트성 콘텐츠는 이 방법이 적합합니다. 하루에 두 가지 이상의 콘텐츠가 촬영될 경우, 날짜별 폴더 안에 다시 콘텐츠 제목별 폴더를 만들어 분류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