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러시

프리미어 러시로 쉽고 빠르게 자막 넣기

by 유랑2 2021. 7. 29.
728x90
반응형

쉽고 빠르게 자막 넣기


자막은 '동영상'을 '콘텐츠’로 만들어 주는 마법과 같은 힘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유튜브 사용자가 음소거 환경에서 시청하기 때문에 자막은 꼭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영상 속에 자막을 넣고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 볼게요.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좋을까?

자막의 역할은 무척 다양합니다. 그만큼 활용도가 높지요. 자막만 들어가도 콘텐츠가 꽤 그 럴듯해 보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자막의 쓰임을 살펴볼게요.

 

1 현재 상황을 간결하게 설명할 때

지금 어떤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핵심만 간결하게 자막으로 전달합니다.

2 늘어지는 대사를 한 줄로 요약할 때 

인터뷰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답변이 한없이 길어질 때가 있어요.

이럴 때 자막을 사용하면 이해도 잘되고, 긴 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이야기를 이끌어 나갈 때 

장소가 바뀌거나, 다른 인물이 등장하거나, 이야기의 화제가 바뀌었을 때 장면 전환 효과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4 특정 상황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화면 안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을 가리키는 등
특정 위치, 특정 상황, 특정 인물에 시선을 유도할 때 사용합니다. 특히, 유머러스한 상황을 연출할 때 유용해요.


5 행동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충격’, ‘공포’, ‘뜨끔' 등 시선을 끄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면 좋아요.


6 대사를 그대로 전달할 때 

인물의 대사를 고스란히 자막으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손은 많이 가지만 음소거 환경의 시청자를 고려한다면 꼭 필요합니다.


7 상황에 맞는 유머러스한 멘트를 넣을 때

예능에서 많이 보는 자막입니다. 비유나 과장된 표현으로 재미있게 연출해 보세요.

반응형


대사를 자막으로 넣고 스타일 편집하기 

앞 글에서 만든 영상 초반에 엄마의 “짜자잔” 이라는 대사에 맞춰 자막을 넣어 볼게요.

우선 ‘짜자잔’ 이라는 대사가 시작되는 위치를 확인합니다.


오른쪽 아이콘 중 [그래픽 → 그래픽 추가] 를 누르면 화면 왼쪽에 그래픽 목록이 나타납니다. 프리미어 러시가 제공하는 수많은 템플릿을 이곳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우선 특별한 모션 없이 자막만 나타나게 해볼게요.

왼쪽의 그래픽 목록에서 [모두 찾아보기 → 제목]을 클릭합니다.

[검색] 창에 'default 를검색하면 [Basic Default Title]이라는 기본 자막 그래픽이 나옵니다. 이 [Basic Default Title]을 드래그해 타임라인으로 끌고 오세요. 자막이 들어갈 위치에 그대로 얹어주면 자막 소스(자주색)가 만들어집니다.

동영상 위에 보이는 [Title]이라는 샘플 문구가 바로 삽입된 자막입니다. 이 자막을 클릭 하면 내용을 직접 입력할 수 있어요. 샘플 문구를 지우고 '짜자잔'이라는 글을 넣어 볼게요.


화면의 오른쪽에 ‘짜자잔' 자막의 설정 창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글꼴, 색상, 꾸밈 효과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블록으로 선택한 후 원하는 대로 설정해 주세요. 저는 [글꼴] 은 배달의 민족 주아체, [크기]는 120, [텍스트 색상]은 흰색, [텍스트 그림자]는 검은색으로 설정했어요. 폰트는 자신의 마음에 드는 것으로 자유롭게 설정해 보세요.

 

텍스트 설정이 끝나면 자막을 제외한 공간 아무곳이나 클릭해 보세요. 그럼 영상 가장자리에 파란색 선이 생기면서 이동을 하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막을 끌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세요. 모서리를 잡고 늘이거나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자막 소스의 양쪽 끝을 잡고 자막이 노출되는 시간도 조절하세요. [Spacebar]를 눌러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편집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두 번째 자막을 만들어 볼게요. [그래픽] 을 눌러 자막 입력 과정을 다시 반복해도 되지만, 만들었던 자막을 복제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색상, 테두리, 그림자 등 의 효과를 설정한 그대로 사용하면서 텍스트만 바꾸면 되거든요. 자막 소스를 선택하고 왼쪽 아이콘 중 [복제] 를 클릭하면 똑같은 자막 소스가 하나 더 만들어집니다. 복제된 자막 소스는 이전과 같은 과정으로 수정해 사용하면 됩니다.


자막도 타임라인 위로 올라오면 동영상 클립을 편집한 방법과 똑같아요. 따라서 앞에서 배운 효과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실습 영상을 확인하면서 나머지 자막도 자유롭게 만들어 보세요.


자막의 가독성을 높이려면?

자막이 배경에 묻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두께가 두꺼운 글꼴을 사용하고 테두리나 그림자 효과를 넣으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어요.

두꺼운 폰트는 무료 폰트 중 배달의 민족 도현체’, ‘주아체, 티켓몬스터 '티몬체' 를 추천합니다. 자막 텍스트의 색상이 흰색일 경우, 반대 색상인 검은색으로 테두리와 그림자를 넣어 보세요. 대비되는 색상의 테두리와 그림자를 넣으면 가독성은 높아집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