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유튜브 내 채널 홈 화면 꾸미기

by 유랑2 2021. 5. 4.
728x90
반응형

채널 홈 화면 살펴보기

유튜브 채널의 화면 구성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채널의 화면 구성 이해하기

채널 화면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시청한 동영상이 마음에 든 시청자는 궁금한 마음을 갖고 크리에이터의 채널에 들어옵니다. 이때 시청자가 가장 먼저 접하는 화면이 바로 아래와 같은 홈 화면입니다.

<(여자)아이들> 채널 홈 화면

 

채널을 막 개설했을 때 나타난 화면과는 많이 다르죠? 이 화면은 꾸밈 요소가 많이 적용된 상태입니다. 처음 보신 분들은 조금 복잡하게 느낄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화면을 분할해 보면 구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PC 웹 화면은 총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1 배너 이미지: 채널 상단에 큼직하게 보이는 배너입니다.

2 메뉴: 채널의 세부 메뉴입니다.

3 예고편 영상: 비구독자에게 보이는 예고편 영상입니다. 구독자/비구독자에게 보일 영상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목록(섹션) : 콘텐츠를 이곳에 정렬해 보여 줍니다. 

 

채널을 꾸밀 때 초보자가 하기 쉬운 세 가지 실수

우리가 채널 홈에 방문한 사람에게 가장 기대하는 것은 다른 동영상을 이어서 시청하고 '구독'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방문자는 콘텐츠가 주기적으로 업로드되고 있는지, 볼만한 콘텐츠는 많은지 둘러본 후에 구독 여부를 결정하지요. 그렇다면 '구독을 부르는 채널'과 '바로 나가는 채널'은 어떻게 다를까요?

 

초보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배너 이미지를 예쁘게 디자인했지만, 어떤 채널인지 단번에 알아보기 힘든 채널입니다.

둘째, 예고편 영상을 등록하지 않아 황금 같은 센터 자리가 생략되는 경우입니다. 예고편 영상을 걸어 두지 않는 것은 채널을 소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잃는 것과 같습니다.

셋째, 노출된 동영상의 양이 적어 텅빈 느낌이 들고 미리보기 이미지가 중구난방이라 통일성 역시 떨어지는 채널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채널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나가는 채널은 어떨까요? 정확하게 반대로 하면 됩니다.

첫째, 배너 이미지에 브랜딩 요소와 소개글을 삽입해 이곳이 어떤 채널인지 직관적으로 소개합니다. 내 채널에 대해 전혀 모르는 시청자도 채널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둘째, 예고편 영상을 메인에 배치해 채널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미리 보여 줍니다. 처음 몇 초 내에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면 구독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셋째, 콘텐츠를 섹션별로 나눠, 보기 좋고 깔끔하게 정렬합니다. 처음 방문한 시청자라도 어떤 동영상을 볼 지 선택하기 쉬워지고,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채널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채널 홈 화면은 내 채널의 첫인상이므로 반드시 보기 좋게 정리해야 합니다. 다른 채널을 살필 때도 앞에서 언급한 요소를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서둘러 채널부터 꾸밀 필요는 없어요. 초반에 콘텐츠를 하나씩 만들다 보면 채널을 어떻게 꾸미는 것이 좋을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그때 채널을 꾸며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중에 채널을 꾸미는 것이 콘텐츠와 어우러져 브랜드 일관성이 돋보일 수 있습니다. 

 

채널의 메뉴 기능 이해하기

지금부터는 PC 웹 화면과 모바일 앱 화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유튜브는 모바일 사용자가 80%인 만큼 모바일 화면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여자)아이들> 채널 홈 화면 비교

동영상

채널에 등록된 동영상을 전부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업로드한 동영상은 기본적으로 최신순 으로 나열돼 콘텐츠가 꾸준히 업로드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생 목록

동영상을 특정한 주제별로 구분해 놓은 곳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 폴더를 만들어 파일을 분류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크리에이터는 등장인물, 시리즈, 인기 콘텐츠 등과 같이 특정한 기준으로 동영상을 그룹화해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너무 많아 뭐부터 봐야 할지 모르는 시청자들은 재생 목록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목록에 포함된 동영상은 연속으로 재생되므로 시청자를 더 오래 머물게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여러 재생 목록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확실한 주제를 잡아 집중한 후 가지치기로 확장할 것을 권장합니다.

동영상이 30개 정도 쌓였을 때 패턴을 파악해 등장인물별, 인기 동영상, 주제별 등 재생 목록을 만들어 나가기 시작하면 됩니다.

 

채널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채널, 구독 중인 채널(비공개 설정 가능)이 표시됩니다. 부가적으로 운영하는 다른 채널이나 추천하고 싶은 채널이 있다면 이곳에 소개해도 됩니다.

 

토론
이곳은 동영상이 아니라 채널 자체에 대한 의견을 공개 댓글로 남기는 곳입니다. 영상의 댓글이나 1:1 메시지 기능과 헷갈리기 쉬우니 유념하세요. 사용 빈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유튜브에서 중요하지 않은 소통 공간은 없습니다. 답글로 꼭 소통해 주세요.

커뮤니티 

구독자수가 1천 명 이상이 되면 [토론] 메뉴를 [커뮤니티] 메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동영상 이외의 게시물을 업로드할 수 있는데요. 글, 이미지, 움직이는 사진(GIF)을 SNS 처럼 올릴 수 있고 설문 조사도 진행할 수 있어요. 사진과 함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여 주거나 간단한 공지를 하기에 좋습니다.

(여자)아이들 채널 커뮤니티

 

정보

크리에이터가 작성한 소개글과 총 조회수, 구독자수, 링크 등이 표시됩니다. 오로지 글로만 채널을 소개하는 곳이라 초보자가 간과하기 쉽지만, 정보 페이지까지 살펴보는 사람이 제법 많으니 성의 있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자)아이들 채널 정보

 

이로써 유튜브 채널 정보를 다 돌아봤습니다.

채널을 잘 꾸며야 구독자들이 믿고 구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꾸미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